단순히 출시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장기적으로 홍보하고 팬층을 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강의
제작과 상용화에만 집중해왔던 사람들에게 실제 사용자와 소통하며 꾸준히 사랑받는 전략을 배울 수 있어 인상 깊었다.

6-3강.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꾸준히 사랑받기


인스타그램을 더 활발하게 이용하는 방법
인스타그램에서 활동 중인 작가는 많은 편
홍보하는 것은 실행도 쉽고 활발히 활동할수록 고정팬층이 많아지기 때문에
내 이모티콘을 좋아해 주는 사람이 더 많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음
적극 소통이 매우 중요
댓글이나 무물보(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통해 댓글이나 스토리로 질문을 받아서 대답하는 방법도 있음
이외에도 SNS콘텐츠는 많이 있음
1. 내 캐릭터의 일러스트 올리기
간단한 그림
말풍선이나 문구를 넣어 올리는 방법
MZ세대가 좋아할 긍정적이고 기발한 밈을 제작하면 좋음
피드를 봤을 때 잘 어우러지게끔 배경색을 생각하며 올리는 것이 좋음
2. 배경화면 제작 후 올리기
PC나 스마트폰 등의 배경화면을 제작하는 것
요즘에는 스마트워치 배경화면도 많음
하나의 일러스트를 배경화면으로
혹은 월별 배경화면으로 제작
다꾸처럼 핸꾸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캐릭터 배경화면서 관심이 많을 것
3. 인스타툰 제작 후 업로드
포털사이트의 웹툰처럼 인스타툰도 인기가 많은 편
포털사이트의 웹툰보다 간단한 그림체와 간단한 내용으로 가볍게 보기 좋음
MZ세대들이 좋아하고 공감 갈만한 내용으로 올리기 좋음
4. 릴스, 숏츠 올리기
영상이기 때문에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줄 알아야 함
그때그때 유행하는 영상으로 챌린지 느낌 영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좋음
상황극 같은 느낌의 숏폼 영상을 올리는 사람이 많음
캐릭터를 활용한 숏폼
5. 이벤트
이벤트와 함께 상품을 증정하면
이벤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댓글도 많이 달리기 때문에 팬 확보가 가능하다
내 캐릭터 관련 굿즈가 출시되었을 때 출시소식을 알리며 굿즈상품을 증정해 주는 이벤트
이모티콘이 출시됐을 때 하는 이모티콘 출시 이벤트 등이 있음
내 굿즈나 이모티콘이 출시되었다는 것을 알릴 수 있음
6. 작가소식
작가나 캐릭터 소식을 알리는 게시물
현재 작가 근황을 많이 올리게 되면
작가에 대한 친밀감을 많이 느끼게 되어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음
일러스트페어 참가, 혹은 캐릭터 팝업스토어, 이모티콘 출시 날짜 등을 알려주면 좋음
오프라인에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음
인스타그램이 중요한 이유로는
1. 시각 중심 플랫폼
캐릭터와 이모티콘을 이미지, 영상, 콘텐츠로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음
2. 해시태그와 노출효과
다양한 해시태그를 통해 타겟층에게 자연스럽게 도달할 수 있음
3. 브랜딩 채널
단순 홍보를 넘어, 캐릭터 세계간과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팬덤을 형성할 수 있음
활용방법으로는
최소 주 2-3회, 일정한 패턴으로 게시해 팔로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좋다.
완성된 이모티콘 컷뿐만 아니라, 제작과정과 캐릭터 설정, 팬아트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업로드하는 것이 좋음
신작 출시나 할인 소식은 스토리 / 짧은 감정 표현이나 밈은 릴스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
댓글과 DM에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팔로워의 의견을 수용해 다음 시리즈 기획에 반영하면 좋다.
이모티콘의 수명은 출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홍보와 소통을 통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이나 SNS의 경우 단순 홍보채널을 넘어 캐릭터 자체를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는 무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강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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